기타/marketing

RTB, DMP, DSP, AD exchange, AD network

히또아빠 2023. 3. 27. 12:27

AD-tech란?

디지털 광고 구매 및 판매가 점점 더 복잡해짐에 따라 이 과정을 간소화하기 위해 애드테크가 등장했다. 수요 측 플랫폼과 같은 일반적인 애드테크 도구는 광고주가 다양한 퍼블리셔 사이트 전반에서 노출수를 구매하고 잠재고객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술입니다. 궁극적으로 애드테크 환경은 광고주가 전략적으로 광고 캠페인을 계획 및 최적화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 1st Generation (1994~)

  • Non-targeted Display Ads
  • 불특정한 유저에게 대량의 광고 노출
  • 타겟팅 무
  • 낮은 광고 ROI

📖 2nd Generation (2003 ~)

  • Search Ads
  • 유저 검색 기반의 타겟팅 광고
  • 특정 유저 대상 키워드 광고 노출
  • 높은 광고 ROI
  • 제한된 타겟팅 유저 수

📖 3rd Generation (2012 ~)

  • Targeted Ads
  • 유저 행동/선호도 데이터 기반의 타겟팅 광고
  • 특정 유저 대상 광고 노출
  • 높은 광고 ROI
  • 확대된 타겟팅 유저 수

디지털 광고 산업은 다음과 같이 3단계에 걸쳐 진화하게 됐다.

프로그래미틱 광고(programmatic advertising)

program + automatic advertising으로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하는 자동화된 과정을 의미하는 광범위한 용어로, 실시간 입찰(RTB, Real Time Bidding) 방식을 포함한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는 광고 대상 타겟팅을 자동화해 더 큰 규모와 더 높은 정확도로 가치 있는 사용자에게 도달한다. 이 중에서도 RTB는 가장 가치 있는 노출이 가장 높은 입찰가를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하는 구조다. 현재 광고주가 프로그래매틱 광고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은 세 가지가 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 참여방법

  • RTB: Real Time Bidding - 실시간 입찰(RTB, Real-time bidding)은 DSP(광고 구매 플랫폼)을 사용하여 광고 노출 지면에 자동 입찰하는 방법. 입찰은 실시간으로, 잠재 고객이 페이지를 클릭하는 시점과 해당 페이지 로딩이 완료되는 시점 사이의 아주 짧은 시간에 이루어짐
  • PD: Programmatic Direct - 직접 경매에 참여하지 않고 퍼블리셔와 미리 정해진 가격(보통 CPM 단위)으로 인벤토리를 구매하는 방식
  • 비공개 시장: 비공개 시장은 RTB 메커니즘을 활용하지만, 모든 광고주 또는 퍼블리셔 플랫폼에 개방되지 않는다. CPM이 일정 수준 이상인 파트너만 초청되거나 진입

프로그래매틱 광고의 이점

  • 효율성(Efficiency): 광고주는 RTB(Real Time Bidding,나중에 자세히 설명)을 통해 신속하게 광고를 구입하고 게재할 수 있다.
  • 도달범위(Reach): 프로그램 방식을 통해 광고주는 기기 간 쇼핑 및 브라우징 활동과 같은 다양한 신호를 기반으로 잠재 고객에 도달할 수 있다.
  • 투명도(Transparency): 전통적인 미디어 구매에서는 광고가 대량으로 구매되고 광고주는 재고와 배치에 대한 통제력이 거의 없다. 프로그래밍 방식의 광고를 통해 광고주는 광고를 알맞은 곳에 배치해 광고 적합성을 높일 수 있다.
  • 측정(Measrement): 실시간 측정 및 최적화를 통해 최대의 광고 결과를 낸다.

RTB - Real Time Bidding

  • DMP: Data Management Platform - Online/Offline/Mobile 등에서 발생한 대량의 데이터를 수집, 분류, 분석, 선별하여 통합관리하는 플랫폼. 1st party data와 3rd party data를 연계하여 다양한 Audience 정보와 인사이트를 발굴하여 광고주에게 제공하여 Data driven 마케팅을 하도록 함.
  • DSP: Demand Side Platform - 유저 분석을 통해 선별 대상에게 광고를 내보내는 플랫폼, Re-targeting 정확도가 핵심 기술, 광고주 및 에이전시가 정해진 예산 내에서 적절한 시기, 적절한 잠재 고객에게 광고를 내보낼 수 있도록 하는 광고주 대상 플랫폼
  • SSP: Supply Side Platform - 퍼블리셔 입장에서 최고가의 광고판매로 수익 극대화 시켜주는 플랫폼, DSP를 통해 구매하는 광고주에게 더 나은 조회 가능성, 낮은 CPM(Cost Per Mile), 높은 ROAS(광고 수익률)의 고품질 공급에 대한 액세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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