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심수상응

성인이 되는 것은.

히또아빠 2023. 12. 11. 14:45

 

 

 

내가 어른인가?

 

머리만 크다고 어른이 된게 아닌거 같은데 언제 어엿한 어른으로의 역할을 다할까?라는 스스로에 대한 의구심이 들어 국어사전에 찾아봤다.

 

성인은 민법상 만 19세 이상의 모든 사람들을 성인으로 일컫는다. 다 자라서 어른이 된사람을 성인이라 부르는데.

어른은 1.자기일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사람, 2.나이나 지위가 높은 윗사람, 3.결혼을 한 사람.으로 나뉜다.

 

나는 앞으로 어떤 어른이 되고싶은지에 대해 생각을 해본적이 없던거 같다.

살아가는데 책임을 가볍게 여기고 아무 생각없이 물흐르듯이 시간을 보내왔다. 될대로 되란 식으로. 

물론, 그 과정에서 운좋게 잘 풀려 잘 책임지고 있는 일들도 있는 반면에 굉장히 미성숙한 부분도 공존하고 있음을 지금에서야 깨닫는다.

 

책임 지는데 어려움을 느끼는 미성숙한 부분에서 스스로에 대한 아쉬움과 후회가 많이 남는다.

늘그랬듯이 한숨을 내뱉고 내가 이랬더라면 저랬더라면 가정을 하는건 인간의 어쩔 수 없는 본능인거 같다.

 

내가 부족한 부분을 인정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려고 한다. 내가 저지른 일들에 대해 나의 부족함을 인정하고, 어떻게 해결 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고 실행하면 된다. 그리고 내가 실행해 나가며 더이상 해결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주변에게 도움을 청하려고 한다.

 

나로서 피해를 입거나 상처 받은 이에겐 진심어린 사과를 하고, 누군가에게 힘들때 도움을 받고 위로를 받은이에겐 아낌없이 감사를 전하며 내 인연, 감정, 관계에 대해 책임을 진다. 글로는 쉬워보이지만 어려운 단계를 하나씩 하나씩 밟아나가며 책임질줄 아는 그런 성인이 되려고 한다.

 

이상적인 인간상에대해 유교에서도 '성인'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한다. 성인과 성인이 되기위해 항상 참회하고 아파하고 감사하고 사랑하자. 

 

 

300x250
반응형